티스토리 뷰

목차



    01 목적과 목표는 어떤 한자로 만들어진 단어인가요?

     

    목적(目的)은 눈을 뜻하는 목(目)과 과녁을 뜻하는 적(的)이 합쳐진 글자입니다. 목표는 눈을 뜻하는 목(目)과 나타내다는 뜻을 가진 표(標)가 합쳐진 글자입니다. 두 단어 모두 눈 목(目)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더욱 비슷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뒤에 오는 글자까지 합쳐서 보면 어떨까요? 목적은 과녁을 바라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표는 겉으로 드러난 표시를 바라보는 것입니다.

     

     

    02 목적과 목표의 뜻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은 과녁이라는 단어를 보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저는 양궁 하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양궁은 70m 거리 바깥에 있는 과녁을 화살로 명중시키는 스포츠이지요. 과녁에는 서로 다른 색으로 구분된 동심원이 여러 개 그려져 있습니다. 가장 작은 원, 즉 가장 중심부를 명중시킬수록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목적은 과녁을 바라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과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화살을 쏘는 방향이 결정됩니다. 양궁 시합에서는 각 선수들이 쏘아야 할 과녁이 정해져 있지만, 일상생활에서는 그 과녁을 자신이 결정해야 합니다. 목적은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의 방향성, 즉 그 일의 이유를 의미합니다.

     

     

    반면 목표는 나무 줄기에 표시된 기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 동네 아이들이 나무 타기 시합을 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 시합에서는 땅으로부터 5미터 위치에 선을 그었습니다. 이 선을 넘어서면 통과입니다. 두 번째 시합에서는 10미터, 세 번째 시합에서는 15미터, 이렇게 계속 표시를 올려가며 시합을 합니다. 결국 가장 높이 놀라간 친구가 우승입니다. 

     

     

    목적이 '방향'을 정한다면 목표는 '정도'를 정합니다. 일의 수준을 어디에 맞출지를 결정하는 겁니다. 목적은 달성했느냐, 달성하지 못했느냐로만 구분되지만, 목표는 달성률까지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전쟁을 할 때, 공격 목적과 공격 목표는 서로 다릅니다. 공격 목적은 이번 공격을 통해 우리편이 달성하고자 하는 공격의 이유를 정합니다. 공격 목적은 '적군의 보급로 차단', '적군의 전투수행 능력 약화'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공격 목표는 '해상에 진입한 적국 함대 10척 파괴' 등 구체적인 대상과 수치가 결정됩니다.

     

     

    03 목적과 목표, 어휘의 쓰임새

     

    회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목적과 목표를 구분하지 않고 혼용해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신입사원들의 경우 이런 실수를 자주 합니다. 가장 자주 발생하는 실수는 이런 겁니다.

     

    추진 목적: 2분기 내 시장점유율 25% 달성

     

    목적을 써야할 자리에 목표를 집어넣었습니다. 목적은 내가 의도하는 일의 방향, 이 일을 하려는 이유를 써야 합니다. 위의 예시를 보자면, 지금 이순간 시장점유율 향상을 통해 우리 회사가 얻고자 하는 바를 써야 합니다. 

     

     

    신입사원들이 목적에 목표를 쓰는 이유는 목적에 비해 목표가 떠올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보통 상사가 업무지시를 할 때도 일의 목적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10년이 넘은 학교생활에서도 우리는 공부의 목적에 대해 생각하기보다는 보다 높은 점수를 받으라는 독촉을 받아왔습니다. 목적보다는 목표가 익숙한 생활을 오랫동안 해온 셈입니다.

     

     

    기업의 가치체계를 보면 미션(목적)과 비전(목표)이 나뉘어 있습니다. 목적과 목표의 의미 차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로 구글의 미션과 비전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미션: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해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구글의 비전: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전 세계의 모든 정보에 접근한다

     

    구글이 사업하는 목적은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고, 목표는 한번의 클릭으로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구글은 단순한 UI/UX로 전 세계 검색시장과 광고시장을 석권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의 기업 가치체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구글의 미션, 비전과 비교해 보았을 때 최고, 공헌, 궁극적 등 추상적인 어휘가 많이 사용되고, 내용도 장황함이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기업의 목적과 목표가 명확히 구별되지 않고 있습니다.